반응형

 최근 정상적이지 않은 루트로 발급받은 비자때문에, 골머리를 썩고 있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십니다.

베트남은 우리나라와 맺은 외교협약 덕분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15일간 무비자로 베트남에 체류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무비자 15일간 체류란, 최초 입국일로부터 15일을 말하며, 출국한 날로부터 30일이 경과해야 다시 15일 무비자 자격이 부여되는데요. 이런 저런 일로, 15일을 초과하여 베트남에 체류하시려거든, 목적에 부합하는 합법한 비자가 있어야지만이, 문제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베트남 이민국에서 발행하는 비자 중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비자는 아무래도 관광비자(DL)가 가장 일반적인 비자가 되겠구요. 두번째는 비즈니스차 방문시 베트남내 회사로부터 초청장을 부여 받아 입국하는 상용비자(DN) 그리고, 베트남에서 취업을 해 경제활동을 할 때, 부여 받는 노동비자 혹은 취업비자(LD)라고 불리는 비자로 총 3타입이 있겠습니다. 이러한 비자들은 국내에서 미리 절차를 밟아 취득하는 것과, 공항이나, 베트남 국경지대를 통과하면서 받는 도착비자로 부여받을 수 있는데요. 말만 해서는 어려우니, 관광비자부터 상용비자, 취업비자까지 천천히 말씀드리도록 할께요.

 

 먼저 관광비자 입니다.

관광비자는 1개월이나 3개월씩 베트남 관광을 목적으로 발급받는 비자입니다. 관광비자는 1개월과 3개월 각각 단/복수로 구분 되는데, 보통 비자업체와 연락해, 승인서를 작성, 베트남내 공항에 입국하면서 비자를 받는 형식입니다. 관광비자를 도착비자 형식으로 받는다면 기간에 따라 조금씩 차등은 있으나 대개 1~3만원내에서 승인서를 받아보실 수 있으며, 단수는 25불, 복수는 50불을 스탬프값으로 받습니다. 특별한 목적없이 장기간 체류해야 하는 분이라면 관광비자가 가장 적합한 비자라고 볼 수 있으며, 싼 가격 대신, 연장시 가격이 큰 폭으로 치솟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육로로 캄보디아 국경을 다녀오면서 관광비자를 새로 받는분도 많이 계십니다.

 

 다음은 상용비자입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 중 가장 중요한 비자가 되겠습니다. 상용비자의 경우, 베트남내 기업체 업무차 출장등의 사유로, 베트남 기업으로부터, 초청장을 부여받아 공항에서 스탬프를 찍고 입국하게 되는 비자인데, 대개 1개월부터 3,6,12개월로 구분됩니다. 비자연장시에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진행하실 수 있는 부분이나, 최초로 초청장을 부여받은 회사가 임의의 페이퍼컴퍼니라면 도착비자 발급시부터 연장할때까지 문제가 되는 비자입니다. 대개 관광비자에 비해, 체류가능기간이 길고, 연장시에도 불편함없이 가능하기 때문에, 목적에 부합하는 적법한 비자를 발급받지 못하는 분들이 여행사를 통해 임의로 초청장 대금을 지불해 입국하시는데, 이러한 유형의 비자를 발급받은 분들이라면 공항에서 낭패를 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전부터 하노이나 다낭같은 지역에서는 출국시, 상용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작위 검색을 펼쳐, 페이퍼컴퍼니로 밝혀졌을 시, 벌금을 부여한다거나 심하게는 앞으로 입국하지 못하게 블랙리스트에 등재시키기도 했습니다. 이는 호치민지역으로까지 번져서 최근 공항에서 비자문제로 과도한 금액의 벌금을 납부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따라서 여행사를 통해 상용비자를 받으신 분들은 가급적 육로를 통해, 비자를 관광비자로 바꾸시길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취업비자입니다.

베트남에서 경제활동을 하게 될 때 필요한 비자인데요. 보통은 취업할 기업에서 초청장을 내주고, 상용비자를 먼저 부여받습니다. 여기서 취업을 하든, 중간에 변심하여 취업을 하지 않더라도, 최초 초청장 발급한 회사가 유효한 회사이기 때문에, 전혀 문제 될 것 없다는게 앞서 설명드린 상용비자와의 차이입니다. 보통은 이렇게 상용비자를 발급받고 난 기간내에, 4년제대학 졸업증명서나, 경력증명서등으로 노동허가서 발급과정을 거치게 되며, 상용비자는 비로소 취업비자로 바뀔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은 다소 무거운 주제일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텍스트만을 사용해 여러분께 내용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중간 중간 도표나 그림자료 없이 텍스트로만 설명을 드렸기에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분명히 있을수도 있으니, 비자에 관해 더 이상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이나 제 네이버 블로그를 찾아 쪽지를 남겨주시면 아는선에서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저는 비자업체 종사자도 아니고, 추천드릴 수 있는 업체를 알고 있는 것도 아니니 오해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