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국제결혼 현황과 실태

 여가부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 건수는 총 16,608건으로 나타났고, 그 중 베트남 여성과의 결혼이 6,338건으로 전체 결혼 건수중 38%에 달하는걸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엔 연애결혼과 업체를 통한 건수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뭔가 유의미한 데이터를 뽑아내긴 어려워 보이구요. 그냥 참고 정도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문과는 상관없음

 아무튼 연애결혼을 제외한 대부분의 한베부부는 업체를 통한 중매로 이뤄집니다. 일반적으로 결혼적령기를 놓쳤다거나, 재혼, 그리고 지방 농촌지역에서 결혼의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업체를 이용하시는데요. 정상적인 중매라면 무슨말을 더하겠습니까만은 이 과정이 사실 좀 상식적이지 못합니다. 업체와 연락을 하게되면 보통 날을 잡아 3박4일 정도의 일정으로 베트남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업체들은 예비신부후보군들을 선정해 약속장소에 대기시키고 이역만리 신부찾아 온 한국 남성 그룹에게 차례로 선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합니다.

 사실 해당 단계부터 여성은 누가됐든 남성에게 선택을 받아야만 하는 메커니즘이기에 전혀 윤리적이지 못합니다. 평생을 함께할 동반자를 찾는 일인데, 예비신부 후보군들을 줄세워 놓고 한명씩 면접을 빠르게 진행하고 만약 성공적으로 매칭이 된다면 상호간 간단한 의사소통조차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짧은 일정에 베트남에서 결혼식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나머지 서류작업은 업체에서 대행해주는데 여기까지 대행비가 상당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뭐 비용은 중요한게 아니지만요.

2. 이주여성들의 삶

 한국 결혼정보업체에 한국남성과 결혼의사가 있음을 밝히는 여성들은 대부분 농촌여성들입니다. 사실 베트남의 GDP와 하노이 호치민등 대도시들의 삶이 일치되지 않는 것은 대부분의 시골지역의 소득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죠. 시골지역에서는 살림살이가 팍팍하기도 하고, 마땅히 일할거리도 찾기가 힘들어 자신을 희생해 남은 가족들을 보살피려 하는 행동에서 나오는게 국제결혼인데요. 실제로 베트남엔 중국과 같이 지참금이라는 문화가 남아있습니다. 제가 베트남에서 거주하는 동안 이 문제에 관해 이야길 나눈적이 있는데 베트남 지참금 문화는 넉넉한 집안이면 크게 신경쓰는건 아니며 도시지역에서는 사라지고 있는 풍습이라고 설명해주더군요. 덧붙여 제가 만났던 호치민지역 모든 여성들에게 한국남성과의 국제결혼이란 주제를 가지고 질문을 했을 때 단 한명도 빠지지 않고 어떻게 결혼을 그렇게 할수 있느냐며 거품을 물더군요. 아무튼 연애결혼은 해당사항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둘만 좋으면 되는거죠 뭐. 저도 그렇게 될 것 같기도 아닐것 같기도 되지만 서도 안되는건 또 아닌 뭐라고 하는 건지 모르겠는

한국 남자와 결혼하세요

3. 한국남성과 결혼금지

 뭐 어찌됐던 저찌됐던 베트남 여성과 결혼하는 한국 남성들은 대부분이 중매업체를 통해 비윤리적 방법으로 결혼을 진행했고, 현재도 진행하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오늘 베트남 법무부에서는 한국남성과 베트남여성의 결혼을 막는 것을 골자로한 법안을 건의했습니다. 사실, 이주여성에 대한 학대나 괴롭힘 문제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되어오고 있는데요.

 

 애초에 베트남 정부는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기 위한 매매혼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사실 이런 법은 어디든지 빠져나갈 구멍이 있기 마련이죠. 해서, 자국 여성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 베트남 정부는 국제결혼에 대한 조건... 예를 들자면 한국남성의 통장잔고라던지, 급여유무, 직업등 기준을 꾸준히 강화시켜 왔습니다. 베트남 여성은 한국어능력시험 자격증을 요구받았구요.. 이도저도 아니면 상호간의 의사소통 능력을 보는 인터뷰까지 했었습니다.. 이는 한국정부와 상의된 내용이기도 하구요. 아무튼..

페이스북에서 많은 질타를 받았던 한국남성과 결혼을 희망하던 처자

 10월1일 베트남 법무부산하 호적등본관리국 국장은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행을 희망하는 여성들에 대한 미혼증명서 발급을 중지할 것을 건의했다고 현지매체는 밝혔습니다. 한국은 이중국적자의 체류를 허용하지 않고, 결혼을 통해 영주권을 얻는 경우에 한해서만 체류를 합법적으로 허락하는 나라입니다. 근데 베트남여성과의 결혼을 하려면 미혼증명서란 서류 발급이 필수적인데, 발급이 중지되거나 더 강화된다면 아무래도 한국에서 더 이상 베트남 신부들을 찾아보기 힘들수도 있겠죠...

 관련 내용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아 틈틈히 자료를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서로 언어가 통하는 자국민들끼리도 마음이 안맞아 이혼하는 세상에 의사소통도 제대로 안되는 외국인 여성과 결혼은 도대체 왜 하시려는건지 도시락 싸들고 다니며 말리고 싶습니다. 뭐 그래도 좋다면 어쩔 수 없는 거구요..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